카테고리 없음

2024년 바뀌는 제도 5가지!

선플라워파워 2023. 12. 20. 14:46
반응형

이제 2024년이 될 날도 얼마 남지 않았지요? 민생경제 활성화 및 국민 불편해소를 위한 민생규제혁신방안을 저번 달 국무조정실에서 빌표하였습니다. 총167건 중 다수의 사람들에게 많이 활용할 수 있는,내년부터 바뀌게 되는 제도 5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도들은 적극 활용해보자구요!

 

 

 

1. 쓰레기종량제 환불 지역 상관없이 사용가능

 

현재 불필요한 종량제 봉투를 환불할 경우, 판매점에서 영수증을 요구하거나 환불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이사하면서 무용지물이 되는 종량제 봉투들이 많이 생겨 버리기도 하고, 설령 이것들을 새로 이사한 곳에서 사용하려면 해당 지자체에서 별도의 스티커를 발부 받아 붙여서 쓰레기를 내놔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요!

 

하지만 2024년부터 종량제봉투 환불 시 영수증없이 가까운 판매점에서 환불이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이사 후에 별도의 스티커를 붙이지 않아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요. 2024년 상반기 안으로 정확한 개정시기 확정되어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일회용 콘택트렌즈 온라인 구매 가능

 

현재 콘택트렌즈는 안전상의 이유로 안경점에 방문구매를 하거나 해외직구를 통해서만 구매 가능했어요. 저도 주기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콘택트렌즈 사려면 꼭 안경점으로 방문해야 해서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는데요, 

 

이제 2024년 1월부터 위험성이 낮은 일회용 콘택트렌즈부터 단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구매할 수 있도록 제도가 변경된다고 합니다. 이제 편하게 온라인으로 렌즈도 구입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3. 유효기간 지난 온누리상품권 사용가능

 

현재 온누리상품권의 유효기간은 5년이고 기한이 지난 상품권은 사용이 불과합니다. 생각보다 유효기간 금방 넘기기 일쑤이고 이렇게 해서 사용 못하게 되는 상품권이 너무 아까웠었지요. 유효기간이 지난 상품권을 1주일 이내에 환불해도 총 금액의 30%를 돌려받을 수 있어서 이게 뭔가 싶기도 했었거든요.

 

하지만 2024년부터는 바뀝니다! 소비가 권리를 보호하고 전통시장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유효기간이 지난 온누리상품권도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합니다. 민생규제 혁신방안을 발표한 날(11월21일)부터 즉시 시행했기 때문에 23년12월 현재에도 사용가능하다고 하네요. 유효기간 지난 온누리상품권 있어도 꼭 사용하세요,

 

 

 

4. 향수 면세한도 100ml로 상향

공항 면세점에서 향수 사시는 분들 꽤 많지요. 현재 기본 면세한도인 800달러와 달리 향수는 별도로 해외여행자 면세한도(60ml)를 적용하여 용량대비 대용량이 저렴해도 저용량 향수를 사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저도 참 이 부분 이해할 수가 없었던 부분이었지요.

 

하지만 2024년부터는 소비자의 향수 선택권과 편의증진을 위해 해외여행자 향수 면세범위를 100ml로 상향한다고 합니다. 내년 상반기에 정확한 시행날짜를 발표한다고 하니 향수 애용자분들 관심가지고 지켜봐주세요!

 

 

 

5. 김해공항 긴급여권 발급서비스

 

현재 긴급여권 발급서비스는 인천공항 외교부 여권민원센터 내에서만 시행중입니다.

하지만 2024년부터는 지방공항 이용고객 편의를 위해 김해공항에서도 긴급여권서비스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순차적으로 다른 지방공항도 확대 시행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2024년 하반기에 도입예정이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들을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경제정보센터 민생규제 혁신방안 세부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