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신청 장소
여권은 본인의 주민등록지와 상관없이 여권사무 대행기관에서 발급해줍니다.
시군구청의 종합민원실에 가시면 여권발급/수령하는 창구가 있습니다.
여권발급 준비물
신분증과 신청직전6개월 이내의 여권사진을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신청방법
해당 창구로 가면 여권발급신청서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만약 미성년자 자녀(만18세 미만)가 있다면 여권발급신청서와 함께 법정대리인 동의서에 정보를 기재하면 됩니다.
저는 2살 아기의 여권도 신청해야 했기 때문에 저와 아기의 여권발급신청서 각 1장씩, 법정대리인 동의서 1장해서 총 3장의 서류를 제출했습니다. 그리고 사진도 1장씩 제출했습니다.
*법정대리인 발급시 기본 구비서류: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사진1매, 법정대리인 동의서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또는 본인서명확인서, 전자본인 서명서)
법정대리인 동의서에 서명(날인)한 법정대리인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는 생략
-미성년자의 기본증명서나 가족관계증명서 등 가족 또는 친족관계 확인 가능서류
* 성명 로마자 기재시 주의사항
최초여권을 만들 때 로마자 기재를 신중히 해야하는 이유가, 추후 여권을 재발급받을 경우에도 변경을 하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로마자 성명표기 규정을 잘 준수하여 신중히 기재하시길 바라요.
한글이름 로마자로 변환하기 https://han.gl/EzXSz
여권발급비용
여권 발급시 전자여권(파란색) 또는 구여권(초록색) 두 가지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저는 전자여권10년짜리 26면으로(5만원), 아기는 구여권 4년11개월짜리 24면(1만5천원)으로 신청했습니다.
구여권은 땡처리 느낌일까요? 비용이 훨씬 저렴했습니다. 아기는 금방 성장해서 어린시절엔 주로 5년짜리를 만들어야 하더라구요. 구여권은 이제 역사속으로 사라지니 기념으로 발급한 면도 없지 않았습니다.
저야 녹색여권이 3개 있으니 최신 여권이 너무 기대되어요^^
이렇게 신청하고 나면, 언제 여권을 찾으러 오라고 수령증을 줍니다. 수령예정일에 맞춰 신분증 들고 찾아가시면 됩니다.
여권 발급받는 방법 참 쉽지요? 요즘엔 여권발급 받는 사람들이 많아서 보통 5일정도 걸리는 기간이 좀 늘어났다고 합니다. 저도 신청일로부터 2주 뒤가 수령예정일이네요. 모두 별 탈없이 여권 발급 받으시길 바랄게요~^^